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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코로나19 공기감염 가능성, 새 증거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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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백해미 작성일20-07-08 06:18 조회1,29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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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정적이지는 않아…증거 수집·해석 필요”
이번 주말 코로나19 기원 조사 위해 전문가 中 파견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공기 감염 가능성에 대해 “우리는 이 분야에서 새로 나타나는 증거가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베네데타 알레그란치 WHO 감염통제국장은 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공공장소, 특히 혼잡하고 폐쇄됐으며 환기가 잘 안 되는 환경에서는 공기 전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해당 증거가 확정적이지는 않다면서 “증거를 수집하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 증거에 열려 있어야 하며 전염 방식 및 예방책과 관련해 그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브리핑에 배석한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은 WHO가 조만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염 방식에 대한 지금까지의 지식을 정리한 자료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염을 멈추려면 종합적인 방역 대책이 필요하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을 강조했다.

그간 WHO는 코로나19를 일으키는 ‘SARS-Cov-2’ 바이러스의 주요 전파 경로가 큰 호흡기 비말(침방울)이라는 견해를 고수해왔다.

공기 감염은 에어로졸 등을 생성시키는 의료 시술 후에만 가능하다고 밝혔다. 에어로졸은 수분 증발로 가벼워진 미세한 침방울을 머금고 공기에 상대적으로 장시간 떠다니는 기체를 일컫는다.

이 때문에 WHO는 말하기와 기침, 재채기로 튀는 침방울 및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질 수 있도록 물체 표면에 떨어진 침방울을 감염의 두 가지 경로로 보고 손 씻기와 거리 두기를 방역 수칙으로 강조해왔다.

그러나 전 세계 32개국 과학자 239명은 최근 WHO에 보낸 공개서한에서 코로나19의 공기 감염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코로나19에 대한 예방 수칙을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WHO는 또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히 가속하고 있다며 우려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주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 사례가 약 40만 건 보고됐다면서 “우리는 아직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의 정점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도 4월과 5월 코로나19 확진 건수가 하루 10만 건이었지만, 최근에는 20만건에 이른다면서 이 같은 증가는 단순히 검사가 늘었기 때문만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WHO는 코로나19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전문가들을 이번 주말 발원지인 중국으로 파견한다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들의 목표는 코로나19의 동물 숙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 질병이 어떻게 종간(種間) 장벽을 넘어 동물에서 사람으로 왔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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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외부 활동을 삼가고 주로 실내에서 머무는 '집콕'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초고속인터넷이나 VOD, OTT(Over The Top) 등 유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 덩달아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 상품 가입문의도 증가하는 추세다.

인터넷가입처를 찾는 소비자들은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기 마련이다. '인터넷가입', 혹은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자동완성 키워드로 인터넷가입사은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등이 노출되는 것이 그 증거다.

단, 무분별한 통신사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영업점들이 고객에게 지급할 수 있는 사은품 금액이 동일해진 상황이다.

반면, 인터넷비교사이트는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에도 고객센터와 비교해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이에 방문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비교사이트간 사은품 수준이 동일해져 사실상 '현금 사은품' 수준에는 큰 의미가 없어졌다.

인터넷비교사이트는 인터넷가입 경로 중 하나로,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KT올레, LG유플러스(LG U플러스),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상품과 요금, 결합할인 및 사은품 금액 등을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비교한 후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에 따라 경품고시 가이드 수준이 달라지나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9만원까지 고객에게 지급 가능하다. 해당 가이드를 위반한 영업점에게는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영업정지까지의 처벌이 내려지므로 영업점이라면 가이드를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사은품을 과다 지급해 경품고시제 가이드를 위반,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진 업체로 인해 소비자들이 사은품을 지급받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경품고시제 가이드를 준수하는 영업점 중에서 검증되고 믿을 수 있는 업체를 통해 가입해야 한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는 '펭귄통신'이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는 업체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을 받은 법인 영업점으로,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이다.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와 1,0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를 보유해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또한, 후기 작성 이벤트, 지인 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네티즌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장점이 다양해 인터넷가입을 찾는 소비자의 방문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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